코로나의 교훈(1)

 코로나19로.... 전 국민과 세계 많은 분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뉴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도 학교를 못가고... 직장인들도 재택근무, 교대근무로...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조기에 이 상황이 종식되기를 진심으로 바라지만... 의료인들은 쉽게 종식되기 어려울수도 있다합니다.  이런 비상한 시국에... 정부의 요청과 권고대로 사회적 거리두기.. 개인위생 철저.. 모임 자제..를 잘 따라야 합니다.


집에만 있다보니... 별로 할 일도 없고하여... 제 나름대로 코로나가 우리에게 가져온 변화는 무엇인지... 코로나 이후에 세계는 어떻게 변할 것인지...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문제를 주제별로 몇번에 걸쳐 소개합니다.

 

늘 그렇듯... 저의 의견에 동의치 않는 분들도 계실거고... 그 분들의 이견을 환영하며... 어떻게 다른지 듣고 싶습니다.  많은 반론을 기대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선진국이란 무엇인가?" 입니다.


선진국 하면... 먼저 1인당 국민소득이 많은 나라를 생각합니다. 

미국.. 유럽의 여러나라..일본등등  아직 한국이 선진국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는듯 합니다.


그러나 이번에 코로나가 세계를 덮치며 많은 환자와 사망자를 낸 나라들은... 이상하게도 소위 선진국들이 많습니다.  미국.. 영국..서독..프랑스..스페인등 유럽국가들.. 일본도 증가세가 심상치 않고.. 우리보다 경제적으로도 우위에 있고.. 우리가 선진국이라 여기며.. 그동안 쭉 배워오던 나라들 입니다.  왜 그렇게 됐을까?  많은 이유와 원인이 있겠지요.  그런건 전문가분들이 분석해 주시리라 믿고...


세계엔 각종 재난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산, 지진, 폭풍, 가뭄, 폭우, 건물 붕괴...

그것도 정도가 각각 달라... 대규모인지.. 소규모인지... 넓은 지역에 해당하는지... 국지적인지... 나름대로 각국이 최선을 다해 대처하지만... 늘 한계가 있어 왔습니다.  따라서 어느 국가가 그 재난에 대체로 대처를 잘했냐? 못했냐? 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요즘...세계는 코로나라는 동일한 숙제를 받아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국의 대처 방법과.. 대처 능력이 아주 명확히 비교가 가능케 되었습니다.

누가 숙제를 잘 했는지.. 구체적인 숫자로 평가도 됩니다.  한국이 잘 한다는 객관적 공인에 세계가 동의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들과... WHO 같은 국제기구들에서 모범적인 사례로 한국을 칭찬합니다.

비록 한국이 1인당 국민소득으론 다른 나라를 못 따라가도... 재난 상황에서 이를 대처하는 자세와 능력만큼은 인정  받은듯 합니다. 


여기서.... 제가 던진 화두인 "선진국이란 무었인가?"

경제력..군사력..크기..인구수.. 이 모든걸 갖춰도 선진국이라 불릴 수는 없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이런 것 말고도...  공중 보건체제... 의료 씨스템... 재난시 국민들의 자발적인 협조 정도..

자원봉사자들의 활약... 이런 것들이 없으면 이제 선진국이 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 이렇게 재난에 맞서... 잘 하는줄 몰랐습니다.

이건 세계의 다른 나라들도 몰랐습니다.  어느새 여기까지 와있는 우리를 바라 봅니다.

선배님들의 노고의 바탕과,.,. 후배님들의 눈부신 활약 덕분입니다.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의료 전문가들의 말씀에 의하면... 이번 코로나 19와 같은 전혀 경험해보지 못한 변종 바이러스의 출현은 언제든 가능하다 합니다.  심지어 지금 바이러스를 판단하는 진단키트가 1달후엔... 바이러스의 변형으로 쓸모 없을 수도 있답니다.  이런 불확실한 세상을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대처와 능력이 더욱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저는 누가 뭐래도... 한국은 이미 선진국이라고 감히 선언합니다.

우리는 선진국 국민답게 자부심과 긍지는 물론... 우리만 살겠다는 이기적 자세를 멀리하고...

전세계 인류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운명을 직시하고... 능력이 된다면.. 우리보다 능력이 안되는 분들을 도와야 한다는 선진국 국민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미 많은 외신들이 한국의 지도자.. 전문가들에 대한 인터뷰 요청이 쇄도 함은 물론...

의료장비,,의약품의 구매와 지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또... 늘 우리는 외국에서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반대로 외국에서... 한국인에게 자기나라를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은 받아 본 적이 없습니다.  당연하죠... 그들은 우리가 그들을 어떻게 생각하든 말든 관심  조차 없었으니까... 최근 외신과의 인터뷰를 한 많은 분들이... 한국인들은 자기 나라(외국)의 코로나 대처를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합니다.  한국이 자기들 보다 한수 위이고.... 자기들은 한국만큼 잘하지 못한다는 복선이 깔린 것 일겁니다.


재난인 코로나이지만... 코로나로 우리의 능력이 확실히 발휘되었고... 명백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된 대한민국은 이미 선진국입니다.  이 재난이 종료되는대로... 아마도 모든 국가...

히 재난의 정도가 심했던... 종전의 선진국들은 많은 반성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다시 한국의 제도와.. 대처 방안... 씨스템...이 모범답안으로 대두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이미...한국의 의료보험제도를 연구하고 벤치마킹 할 수밖에 없다고들 합니다.


다음 회에서는... 이번에 표면에 나타난 지방의료의 현황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이 어떠셨나요?



다른 이모티콘을 한번 더 클릭하시면 수정됩니다.
화살표TOP